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 올레길 10코스 - 사계해안 - 형제해안로 - 제주 발자국 화석산지 - 송악산

반응형
반응형

제주 올레길 10코스를 걸어보았습니다. 
제주 올레길 10 코스는 화순 부터 모슬포까지 바닷가를 따라 이어지는 올레길 코스입니다.
 

 

 

 

 

 

 

 
그 중 저는 사계해안에서 부터 송악산 까지 왕복하는 코스를 걸어보았습니다. 
이유는 차를 가져갔기 때문이라고 변명하겠습니다 ㅋㅋㅋㅋㅋ
 
올레길을 걸을 땐 대중교통 타고 오셔서 출발하는 곳과 마무리하는 곳을 다르게 잡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 제주 올레길 10코스를 걸어보니
제주의 맑은 바다와 아주 먼 과거의 흔적, 그리고 멀지 않은 과거의 아픔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10코스 중 사계해변에서 바라본 송악산과 바다 사진 보고 시작하실께요 ~~

제주 올레길 10코스 사계해안
제주 올레길 10코스 사계해안

 

 

 

 

 
그러면 출발해볼까요?  고고!
 

제주 올레길 10코스 형제해안로 표지판
제주 올레길 10코스 형제해안로 표지판

형제해안로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왜냐면 여기에 주차장이 있거든요 ㅋㅋㅋ 
 

 

 

 

 

 

 

 

 

 

 

사계 해변

10코스 중 만난 첫번째 해변, 사계 해변입니다. 
 

사계해변 해안사구
사계해변 해안사구

 
하지만 3월에서 6월 까지는 흰물떼새 번식을 위해 잠정 폐쇄한다는 표지판이 있더군요 ㅜㅜ 
 
아주 중요한 일이니 방해하지 말아야겠지요 ㅋㅋㅋㅋ
 
근데 그래도 걷는 분들이 종종 계시긴 하더라고요.
저희는 흰물떼새 보호를 위해 찻길옆에 있는 인도로 걸어 갔습니다.

흰물떼새 화이팅 힘내 다산하렴
흰물떼새 다산을 기원합니다 ㅋㅋ

 

 

 

 

 


사계해안을 지나니 까만 흙이 보여요 

특이하죠? ㅋㅋㅋ 
바다 모래도 검정색입니다. 
 
바다소리 한번 듣고 가시죠 ㅋㅋㅋ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화석 산지 - 사계사람 발자국 화석지

계속 걷다보니 이런 펜스가 나오더라고요.

사계사람 발자국 화석지사계사람 발자국 화석지 출입금지
사계사람 발자국 화석지

사람 발자국과 동물발자국이 나온 화석지입니다.
많은 분들이 안에서 화석 발굴작업을 하고 계셨어요.
혹시 방해가 될까 혹시 촬영하면 싫어 하실까봐 사진을 찍지는 못했습니다. 
 

 

 

 

 

 
이 위치에는 화석지 사무실 같은 건물이 있고요 화장실도 쓸 수 있습니다 (꿀팁!)
화장실 비데도 있어요! ㅋㅋㅋ

 

 

 

 


 
그리고 그 앞에는 화석표본과 안내 표지판이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하죠? 사람 발자국 화석이라니 너무 신기 했습니다. 
표본 주변에서 어슬렁 거리면서 찾아보고 싶었는데 
저는 도저히 안보이더라고요 ㅋㅋㅋ 
 
나중에 박물관에 가서 봐야 겠습니다 ㅋㅋ

 

 


그리고 계속 또 걸었죠 ㅋㅋ
요로코롬 귀여운 하루방도 만났습니다 

올레길 10코스 하르방
올레길 10코스 하루방

 

송악산 일제 해안 동굴진지

 
아름다운 송악산이 가까워졌네요. 

송악산 일제 해안 동굴진지
송악산

 
멀리선 이쁜 송악산만 보고 왔는데 가까워지니 슬픈 것도 보입니다.

송악산 해안 동굴진지 안내

제주 송악산에는 일제강점기 말 일본군이 연합군을 공격하기 위해 해안 동굴진지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송악산 해안 동굴진지 안내
송악산 해안 동굴진지 안내

제주 송악산 일제 해안 동굴진지

등록문화재 제313호(1945년 무렵 건립)
이 시설물은 일제강점기 말 패전에 직면한 일본군이 해상으로들어오는 연합군 함대를 향해 소형 선박을 이용한 자살 폭파 공격을 하기 위해 구축한 군사시설이다. 그 형태는 'ㅡ' 자형, 'H'자형 'ㄷ'자형 등으로 되어 있으며 제주도의 남동쪽에 있는 송악산 해안 절벽을 따라 17기가 만들어졌다. 
제주도 주변을 강제 동원하여 해안 절벽을 뚫어 만든 이 시설물은 일제 침략의 현장을 생생하게 증언함과 더불어 전쟁의 참혹함과 죽음이 강요되는 전쟁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안내판 옆에는 사진으로 더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송악산 뿐만 아니라 이 주변에는 일제의 군사 시설이 여러곳 있는 것으로 안내 하고 있네요.
아름다운 송악산에 이처럼 슬픈 이야기가 있으줄 몰랐습니다. 
 
저 많은 것들을 짓기 위해 제주 사람들이 많이 희생됬다고 해요. 
여기를 다크 투어로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송악산 올라가는 길에도 아래 사진과 같은 진지들이 몇개 보여요. 

송악산 일제 동굴진지 표지판 송악산 일제 동굴진지
송악산 일제 동굴진지

우리의 슬픈 역사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송악산

이제 아름다운 송악산으로 올라가 봅니다!

송악산에서 바라본 산방산
송악산에서 바라본 산방산

 

 

 

 


 
송악산에서 바라본 하늘과 바다는 너무 이뻤습니다. 
마라도도 한눈에 보이고 너무 좋았어요.

송악산에서 바라본 마라도
송악산에서 바라본 마라도
송악산

 
제주 올레길 10코스 너무 아름다운 길이었습니다. 
다시 걸어보고 싶네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