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여권재발급 받기 - 강남구청, 여권분실

반응형
반응형

지난번 인천 미추홀구에서 여권 재발급 실패로 이번엔 회사 근처에 있는 강남구청에 다녀왔습니다. 

 

강남구청 여권 재발급은 어디서 받는지,

여권 재발급할 때는 어떻게 하는지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강남구청은 강남구청역과 청담역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거리상으로는 청담역이 조금더 가까워요.

 

저는 강남구청역 쪽에서 걸어갔습니다. 

강남구청역에서 동쪽으로 걸아가다보면 아래와 같은 표지판을 보실 수 있어요.

 

날씨가 화창한 여름날의 가로수와 강남구청표지판입니다. ㅎㅎ

강남구청 앞

 

화살표를 따라 들어가면 강남구청 역이 바로 보입니다. 

강남구의 경제규모에 비해 좀 작다? 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강남구청 진입로
강남구청 진입

자 이제 여권재발급, 여권발급하러 어디로 가야 할지 하나하나 설명드릴게요. 

 

1. 강남구청 본관으로 간다. 

처음에 들어왔을 때 어디로 가야할지 좀 헤맸습니다. 

어느 건물로 가야할지 헤매지 마시고 본관으로 가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바로 보이는 건물이 본관입니다!

 

2. 본관앞 안내 표지판 확인 - 어느 창구로 갈지 확인

본관 앞에 가면 방문을 환영하는 표지판과 함께, 각 민원 별로 어디로 가야 할지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처음에 그냥 들어갔어요 ㅋㅋ 이게 안내인지도 모르고요 ㅋㅋ

깔끔하게 잘 되있긴하지만 글씨도 작고해서 눈에 띄지 않았어요. 

강남구청 본관 안내

 

이전에 가봤던 인천 미추홀구 민원실은 절대 놓치지 않도록 

이렇게 바닥에 크게 써있었는데요 ㅋㅋㅋ 

 

인천 미추홀구 민원실
인천 미추홀구 안내

 

안내가 작게 있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나이 드신 분들이 오시면 직원분들께 많이 물어보실 거 같아요.

 

일단 본관으로 들어가봅시다!

강남구청 본관 1층

 

3. 7번 창구로 이동

2번에 있는 안내표지판에 있는 7번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강남구청 7번 여권 접수, 교부 창구

점심시간에 가서 그런지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었습니다. 

 

4. 서류작성

이제 서류를 작성해야겠지요. 

그전에 우선 순서를 확인해 봅시다. 

 1) 여권신청(신규, 재발급 등) 방법 순서 안내

여권신청(신규, 재발급 등) 방법 순서 안내
여권신청(신규, 재발급 등) 방법 순서 안내

1. 여권발급신청서 반드시 작성 후 접수(작성예시 참고)

  ** 유효기간 지난 여권 제출 불필요 

2. 추가서류 작성 대상(미성년자 등) 

 - 미성년자(만 18 세 미만) : 법정대리인 동의서 작성
 - 여권분실자(유효기간 남아있는 여권 만) : 분실신고서 작성
 - (개명 등) 변경대상자 : 로마성명 변경신청서 작성 3. 순번대기표(7번) 수령 : 카톡 또는 종이번호표 수령

 

유효기간이 남아있는데 재발급받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여권을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여권을 반납하지는 않는 데 구멍 뚫어서 못쓰게 만드시는 것 같더라고요.

 

여권발급신청서는 아래 작성예시를 보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여권발급신청서 작성예시
여권발급신청서 작성예시

 

2) 여권종류

여권을 두 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권종류
여권종류

신여권, 구여권 두 가지를 선택해서 할 수 있어요. 

좀 더 빨리 받고 싶으신 분은 신여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여권은 6일 구여권은 10일 이상 소요된다고 하네요. 

 

  기간 제작소요기간 가격 주민번호 표시여부
신여권 10년(미성년자, 군미필 : 5년) 6 일 이상 5만 원(26면), 5만3천 원(58면) 뒷자리 표시안함
구여권 4년 11개월 10 일 이상 1만5천 원 뒷자리 표시함

 

신여권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시되지 않아, 국내에서 신분증으로 사용하기에 제약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3) 우편배송서비스

강남구청에서는 바쁘신 민원인을 위해 우편배송 서비스도 하고 있네요.

 본인만 수령이 가능하고, 5천5백 원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강남구청 여권발급 우편배송서비스
강남구청 여권발급 우편배송서비스

 

하지만 저는 여기서도 여권 재발급에 실패했습니다. ㅜㅜㅜ 

 

여권 재발급실패 이유

그 이유는 

1.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가져오지 않았다.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분실신고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네, 구청 공무원 분들도 분실신고하면 된다고 했어요. 그러나! 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래처럼 종이를 주시며 설명을 해주시더라고요.

여권 분실 시 유의사항
여권 분실 시 유의사항

여권을 분실할 경우 경찰청에 확인전화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분실을 계속하게 되면 여권유효기간이 짧은 여권만 발급을 해준다고 하네요.

되도록이면 분실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 여권분실 시 유의사항 안내 >

- 분실등록 여권이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실 신고한 여권 정보(여권번호, 발급일자, 유효기간 등)는 세계출입국전산망에 등록되며, 분실처리 된 여권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5년 이내 분실 횟수 2회 이상 : 5년 여권

  최근 5년 이내 분실 횟수 3회 이상 : 2년 여권

  최근 1년 이내 분실 횟수 2회 이상 : 2년 여권

- 분실 횟수가 5년 내 3회, 1년회 2회 이상인 경우, 경찰청경위 확인을 거치므로, 여권 발급기간이 1달가량 소요.

 분실 횟수에 따라 여권 유효 기간이 제한됩니다. 

- 분실신고 처리 후에는 습득신고를 하더라도 분실 횟수가 차감되지 않습니다.(2019. 6. 13부터 시행)

- 여권을 찾으시면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이라도 반드시 '습득 신고'를 해주세요. (분실 > 습득 변경)

 

2. 사진이 오래되었다. 

 사진이 오래되었습니다... 저는 지난번 여권사진과 동일한 사진을 들고 왔어요. 심지어 운전면허증 사진도 똑같아요 ㅋㅋㅋ

 여권 발급 할 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사진까지 확인한다고 합니다.

 꼭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으로 가져가세요!

 

그래서 저는 여기서도 실패... 

결국 인터넷으로 신청했어요 ㅋㅋㅋ 

 

다음엔 인터넷으로 여권 신청하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