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공학에서 다루는 문제

반응형

1. 고비용 

- LOC(Lines of Code)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측정하는데 사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드는 비용을 월-인원(Man-Month)으로 나타낸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인 하드웨어의 비용은 응용프로그램의 일부라는 사실

- 무어의 법칙 

  2년에 2배로 성능이 좋아진다. 

  집적도가 2배 증가 


2. 지연과 낮은 신뢰도

 - 상당히 발전했지만 아직 취약 

   ex ) 35% 이상이 계획에서 벗어난 컴퓨터 관련 개발 프로젝트 

 - 장비 고장의 70% 이상이 소프트웨어의 의한 것.

 - 다른 엔지니어링이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보다 발전 해왔다는 증거 .

 - 급발진, 아폴로 로켓의 실패 도 소프트웨어 문제 

 - 소프트웨어는 노후화, 마모 되는 물리적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처음 문제는 계속 간다. 


3. 유지보수와 재작업

 -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닌데 왜 유지보수가 필요할까? 

  --> 시스템에 남아있는 오류 때문에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많은 오류는 가동된 후, 오랜 사용 후에 발견된다. 

 - 버그가 없더라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자주 변경된다. 

 - 개발중 30% 내지 40%가 변경으로 인한 재작업 이라는 보고가 있다. 

   변경이나 재작업이 소프트웨어 위기에 대한 주요원인!!!!

반응형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리  (0) 2015.09.11
소프트웨어공학  (0) 2015.07.04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0) 2015.07.03
안드로이드스튜디오- HAX kernel module is not installed!  (0) 2015.05.24
msp 윈도우앱 만들기  (0)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