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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비용
- LOC(Lines of Code)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측정하는데 사용
- 소프트웨어 개발에 드는 비용을 월-인원(Man-Month)으로 나타낸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인 하드웨어의 비용은 응용프로그램의 일부라는 사실
- 무어의 법칙
2년에 2배로 성능이 좋아진다.
집적도가 2배 증가
2. 지연과 낮은 신뢰도
- 상당히 발전했지만 아직 취약
ex ) 35% 이상이 계획에서 벗어난 컴퓨터 관련 개발 프로젝트
- 장비 고장의 70% 이상이 소프트웨어의 의한 것.
- 다른 엔지니어링이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보다 발전 해왔다는 증거 .
- 급발진, 아폴로 로켓의 실패 도 소프트웨어 문제
- 소프트웨어는 노후화, 마모 되는 물리적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처음 문제는 계속 간다.
3. 유지보수와 재작업
-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닌데 왜 유지보수가 필요할까?
--> 시스템에 남아있는 오류 때문에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많은 오류는 가동된 후, 오랜 사용 후에 발견된다.
- 버그가 없더라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자주 변경된다.
- 개발중 30% 내지 40%가 변경으로 인한 재작업 이라는 보고가 있다.
변경이나 재작업이 소프트웨어 위기에 대한 주요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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