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의 기본형을 객체로 다뤄야할 때 사용하는 클래스.
기본형 | 래퍼클래스 | 활용예 |
boolean | Boolean(boolean value) Boolean(String s) |
Boolean b = new Boolean(true); Boolean b = new Boolean("true"); |
char | Character(char value) | Character c = new Character('a'); |
byte | Byte(byte value) Byte(String str) |
Byte b = new Byte(10); Byte b = new Byte("10"); |
short | Short(short value) Short(String s) |
new Short(10) new Short("10") |
int | Integer(int value) Integer(String s) |
new Integer(100) new Integer("100") |
long | Long(int value) Long(String s) |
new Long(100) new Long("100") |
float | Float(double value) Float(float value) Float(String s) |
new Float(1.0) new Float(1.0f) new Float("1.0f") |
double | Double(double value) Double(String s) |
new Double(1.0) new Double("1.0") |
기본형이 있는 이유 > 성능
객체라면 참조변수를 읽고 값을 읽어야 한다. 기본형이면 바로 읽을 수 있다.
Integer.SIZE : 비트 수 : 32
Integer.BYTES : 바이트 수 : 4
Integer.TYPE : int
Number 클래스
- 모든 숫자 래퍼 클래스의 조상
문자열 > 기본형
Byte.parseByte("100");
Short.parseShort("100");
Integer.parseInteger("100");
Long.parseLong("100");
Float.parseFloat("10.02");
Double.parseDouble("10.02");
문자열 > 래퍼 클래스
Byte.valueOf("100");
Short.valueOf("100");
Integer.valueOf("100");
Long.valueOf("100");
Float.valueOf("10.02");
Double.valueOf("10.02");
n진법의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방법
Integer.parseInt("100", 2); // 4
Integer.parseInt("100", 8); // 64
Integer.parseInt("100", 16); // 256
Integer.parseInt("FF", 16); // 255
오토박싱 & 언박싱
기본형 > 래퍼클래스 : 오토박싱
래퍼클래스 > 기본형 : 언박싱
- jdk1.5이전에는 기본형과 참조형 간의 연산이 불가능
-소스
int i = 5;
Integer iObj = new Integer(7);
int sum = i + iObj;
- 컴파일된 소스
int i = 5;
Integer iObj = new Integer(7);
int sum = i + iObj.init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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